에어프라이어 작동원리, 요리 비밀 공개 – 치킨 삼겹살 환생?

오늘은 요리할때 간편하게 사용하는 에어프라이어 비밀 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에어프라이어는 팬을 이용해 뜨거운 공기를 순환시키며 음식을 조리하는 오븐의 소형화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오븐은 비싸고 공간도 많이 차지하지만 에어프라이어는 가격도 저렴하고 크기도 소형이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서 더욱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1. 에어프라이어 비밀 - 왜 필00(?) 제품이 유명할까요?

필립스 에어프라이어

에어프라이어의 역사를 보면 이해가 됩니다.  2005년 특허가 최초로 등록되었고, 첫 상용화 제품은 필립스와 소규모 회사가 협력해 2010년에 공개합니다. 초기에 필립스의 제품은 고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었으나 중국에서 저렴한 에어 프라이어 제품군(필립스의 약 30% 가격대)이 많이 소개되었고, 국내업체에서도 중국 OEM생산을 통해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많이 알려지게 되었죠.

초창기에는 많은 가정에서 튀김을 쉽게 할 수 있다는 기대를 가지고 구매를 했지만, 정작 튀김 요리를 하는 용도로는 적합하지 않아서 애물단지 취급을 받았어요. 그렇게 ‘쓸데없는 튀김기’ 취급을 받으면서 유행이 끝나나 싶더니, 작동 원리 상 오븐을 대체할 수 있는 제품이라는 사실이 주목받기 시작했고 인터넷 상에서 인기를 끌게 됩니다.

이번 갤럭시버즈플러스 음질과 통화품질 최고네요
>> 쿠팡은 역시 내일도착!! <<

필립스 에어프라이어 최저가 확인하기!

2. 에어프라이어 비밀 - 어떻게 요리가 되죠??

롯데 에어프라이어
롯데 에어프라이어

똑같은 삼겹살이나 치킨을 에어프라이어와 오븐에서 요리를 해보면 에어프라이어 삼겹살이 더 바삭한걸 느낄 수 있을 거예요. 에어프라이어는 초고온의 열풍(뜨거운 바람-헤어드라이어 처럼)을 순환시키면서 삼겹살이나 치킨의 수분을 건조 시키는(말려버리는) 방식인데요. 밀폐된 공간에서 초고온으로 조리하는 오븐은 다소 촉촉한 식감을 가지고 있으나, 에어 프라이어는 확실하게 바삭한 느낌입니다.

3. 먹다 남은 치킨을 환생시키는 놀라운 능력!

에어프라이어 치킨
에어프라이어 치킨

사실 에어프라이어는 일반 튀김 요리에 사용하는 기름을 쓰지 않기에 기름맛의 풍미는 에어 프라이어만으로는 구현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기름의 풍미를 위해서라면 전통적인 튀김 방식을 선택할 수밖에 없죠.

그러나 만약 냉장 보관해둔 튀김식품을 다시 가열하는 거라면 에어 프라이어로도 튀김의 풍미를 낼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먹다 남겨서 냉장고에 넣은 치킨을 되살릴 수 있는거죠. 한 번 기름을 사용해서 튀겨진 식품을 다시 먹을 때는 수분을 빨아들여서 눅눅해진 상태인데, 에어 프라이어는 그 수분을 확실하게 제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냉동식품도 이와 비슷한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고, 전자렌지에 돌려서 먹을 때와는 어마어마한 식감의 차이가 있어요.

에어프라이어 최저가 확인하기!

4. 에어프라이어 기본 사용법은 알고 갑시다.

  1. 에어 프라이어를 5분 정도 예열한다. 제품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귀찮다면 바로 재료를 넣어도 된다.
  2. 바구니에 재료를 넣은 후 바구니를 튀김기 안에 넣는다.
  3. 음식에 주어진 적당한 시간만큼 조리개를 돌려 굽는다.
  4. 뒷면도 마저 익도록 뒤집어서 그보다 더 짧은 시간만큼 다시 굽는다.
  5. 다 쓰고 난 바구니 및 튀김기는 뜨거운 상태이므로 일단 싱크대에 둔다.
  6. 식은 후 구석구석 깨끗이 세척제를 사용하여 씻은 뒤 말린다.

5. 에어프라이어 삼겹살 구울때 연기가 엄청 나던데요?

에어프라이어 삼겹살
에어프라이어 삼겹살

국내에서 에어프라이어 요리중에 가장 많이 이용하는게 삼겹살과 치킨 인건 알고 계시죠? 그런데 삼겹살은 무작정 튀기면 흰 연기가 엄청나게 발생해서 깜짝 놀랍니다. 하지만 연기만 엄청 날 뿐 기계 성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무시하고 삼겹살 굽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연기가 나는 이유는 아래에 떨어지는 기름이 너무 많이 모여서인데, 기름을 조리 중간에 빼주면 귀신 같이 연기가 나지 않습니다. 조리시 파나 양파 등을 바닥에 깔아주고 같이 돌리면 연기도 나지 않고 촉촉함이 유지가 되면서 구워지고 아래에 깔아둔 파나 양파는 고기의 기름이 배어서 맛이 상당히 좋구요.

이럴때 시중에서 쉽게 구매가능한 돈까스망(스탠 재질)을 쓰면 조리시 매우 편리합니다. 바스켓 위에 종이호일을 깔고 그위에 돈까스망을 놓고 음식을 올리면 조리시 나오는 기름은 밑으로 빠지며 돈까스망위에 음식이 조리되기때문에 끝난후 돈까스망 세척과 종이호일만 버리면 쉽게 청소도 가능해요.

6. 에어프라이어는 만능인가? 단점은 없어요?

인기 에어프라이어 제품 검색!

모든 가전제품이 생활에 편리함을 주는 대신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기계의 크기에 비해 재료를 넣을 수 있는 공간이 좁다.
여러 홈쇼핑을 비롯한 각종 광고에서는 내부 공간이 상당히 넓은 것처럼 홍보하지만 실제로는 작은 재료를 이용한 상술이구요.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기엔 별 문제가 없지만 여러 사람이 먹는 많은 음식을 할 경우는 불편한 점이 많아요.

조리시간이 길고 전력 효율이 낮다.
제대로 요리하기 위해서는 평균 20분 정도를 사용해야 하는데, 매일 20분씩 사용한다면 한달(30일)에 약 13KWh 정도를 소모하는 셈입니다. 하지만 매일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드물겠죠? 전기요금 누진제 3단계 최고로 잡고 계산해 본다면 약 3,700원 정도를 더 부담하는 셈이 되는데 한달 내내 사용했을때 저 정도 금액이면 그리 비싸보이진 않네요.

에어프라이어 전자파 방출
이 부분이 중요합니다. 사실 에어프라이어가 전자렌지의 40배나 되는 전자파를 방출합니다.
물론 전자파는 거리가 조금만 떨어져도 확 줄어들기 때문에, 에어프라이어 요리할 때는 좀 떨어져서 사용하시는걸 추천 드려요.

오늘은 에어프라이어의 비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전에 등록한 다른 글들도 함께 둘러 보세요! ^^

에어프라이어 추천 판매 순위 TOP3 | 브랜드
에어프라이어 요리 추천 | 삼겹살 치킨 간단 레시피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2020. 자비스맨 All rights reserved. 텍스트 및 이미지 복사 금지!

자비스가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
쿠팡 로켓배송(추천)
이마트몰
티몬
예스24
지마켓

Scroll to Top